본문 바로가기

안전화

안전화 산업보건의이야기; 코오롱글로벌 F-416

 

출처:  https://starplanet.tistory.com/m/1714

 

코오롱이라는 회사는 우리에게 이승기 아웃도어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매우 세련된 이미지와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K2나 노스페이스 정도의 인지도를 갖는 매우 우수한 브랜드입니다.

 

그런데 안전화 업계에도 갑자기 코로롱이 등장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이 코오롱이 그 코오롱인지 궁금해 하십니다. 하지만 엄밀하게 말해서 안전화의 코오롱은 아웃도어 패션의 코오롱과 다릅니다. 아웃도어 코오롱은 코오롱 인더스트리라는 회사의 패션부분입니다. 하지만 안전화의 코오롱은 코오롱 글로벌이라는 건축및 BMW 유통 및 서비스 회사입니다. 정확하게 말해서 그 회사의 브랜드만 라이센스를 지급하고 안전화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사실 코오롱 글로벌이라는 회사는 패션과는 관련이 없으니 안전화의 코로롱 글로벌과 아웃도어의 코오롱을 연관시키는 것은 무리가 있겠죠?

 

 

8.17(화)에 저희 안전화 매장에 근로자 한분이 찾아오셨습니다. 그 분은 코오롱 글로벌의 F-416이라는 제품을 신고 계셨습니다.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270 사이즈를 신고 있는데 작아서 신을 수 없으니 275 사이즈 안전화를 사고 싶다고 했습니다.

 

 

F-416은 코오롱글로벌에서 내세우는 와이드 토우캡이 적용된 모델입니다. 사실 이 와이드 토우캡 때문에 안전화를 선택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오해를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주)슈맥스의 경우 2000년대 초반까지는 일반 토우캡을 사용했지만 현재는 대부분의 모델이 와이드토우캡을 사용합니다. 한마디로 와이드 토우캡은 그리 특별한 특성은 아닙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에게 와이드토우캡은 신발 내부가 넓어서 사이즈를 적게 착용해도 될 것 같은 오해를 불러 일으킵니다. 그래서 우리 매장에 방문한 손님도 와이드 토우캡 믿고 작은 사이즈 선택했다가 신발이 작아서 신지 못하겠으니 더 큰 신발을 달라고 한 겁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스핀업라이트 제품을 사가셨습니다. 해당 제품은 일반 안전화대비 한치수 적게 나옵니다. 손님이 사간 제품의 사이즈가 275 였으니 실제로는 일반 안전화 270 사이즈를 사 가신겁니다. 결론적으로 코오롱글로벌 F-416 270 사이즈보다 저희 회사의 스핀업라이트 275사이즈(일반안전화 기준 270)가 더 크다는 이야기 입니다.

 

하여튼 이렇게 해서 저희 매장에는 코오롱글로벌 F-416 모델이 덩그라니 남겨졌습니다. 그래서 제가 여느때처럼 제품에 대한 분석을 했습니다.

 

 

 

F-416은 미끄럼방지 기능을 강조합니다. 물과 세제에 대해서 1등급 성능을 받았습니다. 아래 밑창을 보시면 검은 부분으로 귀엽게 미끄럼 방지 패턴이 형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깔창은 제조사에서 자랑하는 전용 깔창이 사용되었습니다.

 

 

뒷꿈치 부위는 지벤과 유사하게 보행시마다 인솔 아래 공기를 순환시키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주관적으로 느끼기에는 큰 효과가 없는 부분입니다. 소재는 오소라이트를 모방한 다른 종류의 소재로 보입니다.

 

 

내부에는 방탄섬유 내답판이 적용되었으므로 신발의 유연성은 좋아 보입니다.

 

 

그리고 450g으로 상당히 우수한 무게를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 착용시에는 가벼운 만큼 금속 토캡의 무게가 상대적으로 잘 느껴지는 것이 좀 아쉬웠습니다. 비용적으로 조금 부담되더라도 강화플라스틱 토캡을 사용했다면 무게 밸런스가 우수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제품의 라벨을 보시면 제조사가 (주)유한그린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 회사는 2002년 프로월드컵 안전화, 2008년 PRO 6 안전화, 2014년 필라 안전화, 그리고 2017년 부터는 코오롱 글로벌 안전화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모두 상표권을 매입하여 라이센스 제작하는 제품들입니다.

 

(주)슈맥스는 아직까지 영풍제화의 YP PERFECT 와 슈맥스의 HECTOR를 제외하면 별도의 브랜드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타 브랜드의 라이센스를 구입해서 안저화 제조비용을 높이기 보다는 자사 브랜드의 신뢰도를 쌓아서 시장에서 공고하게 위치를 유지하는 전략을 구사합니다.

 

참고로 (주)슈맥스는 프리미엄 H2T 브랜드를 2020년 신규 출시하여 저희 회사가 공동개발 및 유통하는 스핀업터프, 스핀업라이트 등 스핀업 시리즈 안전화에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현대차의 제네시스 브랜드 같은 존재입니다.

 

 

손님이 구매해간 스핀업라이트는 410g 입니다. 굳이 따지자면 F-416과 40g 차이가 납니다. 개인적으로 안전화에서 40g 차이는 일반인에게 크게 와닿을 정도의 수치는 아닙니다. 그러나 실제로 두 제품을 경험해 보면 강화플라스틱 토캡으로 인한 신발 앞부분 경량화가 신발 전체의 밸런스를 매우 크게 좌우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방문하세요!

 

저희 매장에 오시면 평생 사용할 안전화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과 정확한 사이즈를 선정이 가능합니다.

 

주소: 경기도 화성시 메타폴리스로 47-7, 205호, 031-8003-24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