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화

안전화 산업보건의가 밝히는 즐거운 사연

 

대한민국에서 10손가락 안에 꼽히는 산업보건의(US CIH)로서 근로자 분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것이 하나의 삶의 목표로 살아온지 10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최근에는 안전화 사이즈에 "꽂혀서"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들이 행복하게 안전화를 신을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최근에 겪었던 안전화 사이즈에 대한 사연을 나눠보고자합니다.

 

라이더의 운동화, 왼쪽신발 앞부분이 까진 것은 모터바이크 기어변속의 흔적이다.

 

어느날 외부 업체방문을 마치고 안전화매장에 복귀하니 헬멧을 착용한 라이더 분이 들어와 계셨습니다. 저희는 업무상 라이더 분들과 협업하는 일이 매우 적은 터라 무슨일인지 궁금했습니다. 저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매번 지나가다가 안전화 판매장이라고 써 있어서 한번 들러야겠다라고 생각했는데 오늘에서야 드디어 오셨다고요. 왜 찾아오셨냐는 말에는 K2, Ziben 모두 신어 봤는데 발톱 아퍼서 도저히 못신겠다고 집에 사놓고 며칠만 신고 다 창고신세라고 하셨습니다. 도데체 발 안아픈 신발은 없냐고 물으셨습니다.

 

저는 2000년 부터 2005년까지 오토바이를 탔습니다. 그 시절 생각이 나더군요. 제가 왜 오토바이 타면서 안전화 찾으시는지 궁금해서 여쭤보니, 배달물건이 장소를 가리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가끔 공사장 드나들다가 못 밟아서 병원신세면 자기 손해니 당연히 안전화를 착용해야 하지 않냐는 말씀이셨습니다. 한번에 이해되었습니다.

 

라이더분의 운동화 사이즈 260

 

안전화가 아퍼서 못신겠다고 오시는 경우 대부분은 사이즈의 잘못된 선택입니다. 그래서 사이즈에 대해서 여쭤봤습니다. 운동화는 항상 260사이즈를 신는데, 안전화 살려고 온라인 쇼핑했더니 정사이즈라고 하는 안전화들이 있어서 260사이즈로 주문했다고 합니다. 그리고는 죄다 며칠 안가서 발아퍼서 못신고 계시다고 했습니다. 당연히 안맞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아는 저로서는 그노무 "정사이즈"라는 말이 구매자분들을 현혹시키고 있다는 생각에 약간은 울화가 치밀었습니다.

 

라이더분의 발사이즈를 측정했습니다. 그리고 운동화 260mm는 적정한 선택으로 보였습니다. 가벼운 제품을 찾으신다는 말씀에 슈맥스 라이트워크와 스핀업라이트 이렇게 두가지 제품을 보여드렸습니다. 발이 편해야 한다면서 고가의 스핀업라이트를 선택하시더군요. 운동화 사이즈 260mm에서 10mm 크게 270mm를 신겨드렸습니다. "날아갈 것 같고 이건 완전 신세계다"라고 하시더군요. 혹시나 해서 275mm도 신겨드렸습니다 약간 헐거운 느낌에 신발과 발이 따로 노는 느낌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좌우측 모두 270mm로 신어보고 매우 만족하시면서 그자리에서 운동화를 버리고 스핀업라이트와 함께 사라지셨습니다.

 

라이더분이 간택하신 스핀업라이트(Spinup Light) 안전화

 

가시면서 혹세무민하는 다른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시중에 와이드 토캡이 들어간 안전화라고 광고하는 것이 있는데 원래는 그것도 한번 사서 신어볼까 했었다는 말씀이셨습니다. 제가 판단하기에는 대략 2010년 기준으로 그 이전에 개발된 안전화는 일반토캡 그 이후는 와이드 토캡으로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일반토캡 안전화는 옛날 디자인 컨셉이 적용되어 안전화가 얇은 가죽으로 전면에 도배되었기 때문에 내부 공간은 생각보다 넓은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에 와이드토캡의 경우 신발에 여러가지 디자인요소와 착용감을 배가시키는 부재들이 구성되어 내부 공간은 더 좁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신발 사이즈를 맞추다보면 구매자분들은 일반 토캡이 적용된 안전화를 오히려 발볼이 더 넓다고 말씀하시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와이드토캡을 믿지 말고 직접 신어보고 결정하시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출퇴근 때만 신는 신발이 아닌 하루 종일 신는 안전화를 신어보지도 않고 사이즈를 결정한다는 것은 산업보건의가 바라보기에는 너무도 위험한 결정입니다. 저희 회사는 언제라도 근로자 분들을 위해 열려있습니다. 오셔서 있는 제품 모두 신어보시고 또 있는 사이즈 모두 착용해보시고, 제가 있을 때는 사이즈 상담도 받아보시고, 평생 함께할 동반자 같은 안전화를 선택해 가시는 건 어떨까요?

 

파이브택(주), 경기도 화성시 메타폴리스로 47-7, 205호, 031-8003-2484

평일: 09:00-19:20, 주말: 전화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