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스측정기

하니웰 미니맥스(MINIMAX) X4 10년 쓰기

 

Minimax X4에서 수명이 다해 교체된 산소센서

 

밀폐공간 작업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가스측정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국, 독일, 영국, 일본과 같은 나라에서는 진작부터 관심이 높았던 분야이기 때문에 이제서야 관심이 높아진다는 것이 좀 늦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밀폐공간 작업안전 법규를 준수하기 위해서는 CO2까지 측정되는 가스측정기를 구매해야 하지만 IR센서가 필요한 CO2 측정기는 단순 밀폐공간 작업안전을 위한 용도로는 과도하게 비싸고 또한 여타 선진국에서 강제하지 않는 것을 우리나라만 기형적으로 법규화했기 때문에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밀폐공간 작업안전을 위하여 가스측정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에 이제는 단순 보유가 아니라 실사용에 촛점을 맞춘 가스측정기 구매 및 유지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회사들이 가스측정기를 단순 구매해서 고장이 나면 버리는 정도의 매우 부적절한 사용행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대한민국도 근로자의 안전에 맞춘 실사용 중심의 가스측정기 사용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가스측정기를 10년 사용하는 방법과 그에 따른 유지비에 대해서 언급하려고 합니다.

 

현재 가장 적합한 가격과 유지보수 비용을 보이는 제품은 Honeywell Lumidor Minimax X4 복합가스측정기입니다. 70만원 정도의 금액에 구매가 가능하고 유지보수에 소요되는 센서 및 PCB 기판의 비용이 합리적인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Honeywell Lumidor Minimax X4 복합가스측정기를 구입하실 때는 한가지 신경쓰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유통기한입니다. 제품을 구매하실 때는 생산일자에서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제품을 구매하셔야 제조사에서 보증하는 2년의 보증기간을 모두 누리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장착된 산소센서는 제조후 2.5년이 지나면 통상적으로 교체시기가 도래하기 때문에 생산일자가 6개월이 지난 제품은 산술적으로도 2년을 쓰지 못한다는 의미도 됩니다. 가끔 제조한지 1년이 넘은 재고상품을 할인해서 판매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판매자가 자체적인 보증을 제공하는지와 산소센서를 새것으로 교체해 주는지 여부를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Minimax X4에서 수명이 다해 교체된 산소센서

Minimax X4를 10년간 사용하려면 어느정도 비용이 소요될까요? 저희 회사에서 유지보수를 제공하는 기준으로 10년간 소요될 수 있는 비용을 대략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제품 구입후 1년이 지나면 교정을 받습니다. 이때 10만원 내외의 교정비용이 발생합니다. 2년이 되면 교정과 함께 산소센서 교체를 받습니다. 센서교체시 교정비용 네고가 있으므로 10만원 후반정도의 가격이면 2년차 유지보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3년이 되면 또다시 교정을 받고 4년이 되면 다시 산소센서 교체와 교정을 받습니다. 이런식으로 10년을 가정하면 총 5번의 산소센서 교체와 10번의 교정이 진행됩니다. 거기에 가연성 센서(LEL)의 경우 사용빈도와 작업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 10년을 사용하려면 적어도 한번은 교체해 주셔야 합니다. 황화수소(H2S)와 일산화탄소(CO)센서의 경우 작업장 마다 존재여부가 천차만별이며 일반 작업장에서는 한번도 교체하지 않고 10년을 사용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10년 사용을 기준으로 Minimax X4 제품은 150-200만원 정도의 교정 및 유지비용이 소요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10년 사용을 기준으로 Minimax X4 제품은 150-200만원 정도의 교정 및 유지비용이 소요된다.

 

가끔 산소센서를 교체해야 한다고 말씀드리면 차라리 새제품을 구매해야 겠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10년 사용 기준으로 가장 경제적인 방법은 구매가 아닌 유지입니다. 새제품을 구매해야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산소센서와 같이 나머지 센서도 하나둘 교체하다보면 새제품 가격과 비슷해 진다는 생각을 하십니다. 그렇지만 모든 센서의 수명이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사실 Minimax X4에서 가장 가격이 높은 부품은 PCB 기판입니다. 이 부품만 10년 동안 잘 사용된다면 나머지 부품은 적시에 교체하므로서 가장 경제적으로 가스측정기를 운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PCB 기판의 적은 장기간 방치된 산소센서입니다. 적시에 산소센서가 교체되지 못하면 센서액이 유출되고 결과적으로 PCB를 부식시켜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을 초래합니다.

왼쪽부터 산소 센서, 가연성 센서, 황화수소 센서, 일산화탄소 센서

작업현장은 언제나 분주합니다. 안전관리담당자는 너무도 신경쓸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가스측정기는 생명과도 직결될 수 있는 중요한 장비입니다. 누군가는 적절한 관리를 통해서 가스측정기를 잘 작동하도록 관리해줘야 합니다. 전문가에게 모든 것을 맡기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믿을 수 있는 기관을 통해 구매하고 적시에 교정권장 알림을 받으시고 또 가스측정기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전산관리해주며, 센서 및 부품 교체이력을 필요할 때 한눈에 찾아볼 수 있도록 모바일로 제공하는 전문가가 있습니다. 판매된 가스측정기에 대한 소요 부품은 미리 준비하여 마치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과 같이 주기가 도래하면 하루만에 교정 및 센서가 교체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그런 전문가를 만나는 것도 좋은 선택이 아닐까요?

 

파이브택 주식회사는 가스측정기 10년 사용하기를 적극 써포트합니다. 070-4786-0861, 5tech@5tec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