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스측정기

하니웰(Honeywell) 가스측정기 센서교체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미국산업위생기술사(US CIH) 자격을 갖고 있는 파이브택 주식회사는 가스측정기 교정서비스를 2020년 부터 제공해오면서, 짧은 기간 100건이 넘는 가스측정기 교정업무를 진행했고, 이 과정에서 한가지 결론을 내린 것이 있습니다. 저희가 바라볼 때 대한민국의 휴대용 가스측정기 중 적어도 50%는 하니웰(Honeywell)이 점유하고 있습니다. 딱 저의 경우만 한정한다면 80%는 Honewywell Minimax X4이고, 10% 정도가 BW, RAE와 같은 하니웰의 다른 브랜드, 그리고 너머지 10% 정도가 MSA나 RIKKEN과 같은 기타 브랜드입니다.

 

대한민국의 가스측정기는 Honeywell 점유율이 압도적입니다.

 

사실 저는 Honeywell Minimax X4에 대해서 매우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던 사람 중 하나입니다. 우선 동급 가스측정기 대비 투박한 디자인과 일체형이 아닌 분리형 충격흡수 커버 그리고 작은 LCD 창과 마지막으로 충전식이 아닌 건전지 타입이라는 것은 너무도 현재 트렌드와 맞지 않는 사골 가스측정기라는 이미지를 줄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 철저하게 가성비 만을 따지는 제품입니다. 60만원 초반대의 구매가격 뿐만아니라 뭔가 다른 가성비 포인트가 있을 겁니다. 오늘의 그 핵심 가성비 포인트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타제품 대비 엄청나게 저렴한 센서 가격!

 

그렇습니다. 미니맥스 X4는 센서 가격이 매우 저렴합니다. 가스측정기라는 것이 언젠가는 센서를 교체할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한번 가스측정기를 구매하면 교정과 센서교체만 잘 하면 10년 사용도 가능합니다.

 

미니맥스 X4는 총 4개의 센서(O2, CO, H2S, LEL)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센서 가격이 저렴합니다. 하지만 하니웰은 글로벌 회사이기 때문에 국내에 센서 재고가 없을 경우 2-3달 정도 센서 수급이 안될 경우도 있습니다. 저희는 많은 고객사에서 의뢰받은 미니맥스 X4 교정업무를 진행하면서 어떤 경우는 1달의 수리기간을, 또 어떤 경우에는 하루의 수리기간을 소요하고 제품을 보내드리곤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정말 급한 고객사의 경우 2-3일의 수리기간도 너무 길다고 이야기 하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센서는 저렴하지만 구하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파이브택 주식회사는 지금 이 시간 부터 여유분의 센서를 재고로 확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저희는 KOLAS 인정기관이 아닙니다. 하지만 미국, 유럽은 모든 가스측정기 교정기관은 우리나라의 KOLAS와 같은 인정기구가 없습니다. 미국의 경우 대신 US CIH가 이 분야에서는 가장 인정받는 자격입니다.

 

 

파이브택 주식회사는 미니맥스 X4에서 구매 후 2년만 지나면 교체시기가 여지없이 도래하는 산소센서를 충분히 구비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저희 경험에 의하면 미니맥스 X4에서 센서 교체가 필요한 경우는 80% 이상이 산소센서였습니다. 그래서 산소센서를 충분히 보유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두번째로 수요가 높은 센서는 LEL 센서입니다. 산소센서 보다는 못하지만 실제로 유해가스 노출이 빈번할 경우 어김없이 일정 사용기한 후에 교체시기가 도래하는 센서입니다. 그래서 LEL 센서도 고객수요에 대응할 수 있을만큼 재고를 보유하기로 했습니다.

 

상시 운용가능한 Minimax X4 센서가 있습니다.

 

이제 파이브택 주식회사는 상시 센서재고 보유를 통해 단순히 대한민국에서 가장 경제적인 가스측정기 교정기관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가장 발빠르게 교정 및 수리업무를 진행하는 가스측정기 교정기관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가스측정기 관련 문의사항은 언제라도 070-4786-0861로 연락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