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스측정기

가스측정기 교정 Draeger X-am 5000

 

제가 세이프티닷뉴스 기사에서 여러번 언급한 적이 있지만 대한민국은 밀폐공간 작업안전에서 특이하게 이산화탄소의 농도치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618조를 참고하면, "“적정공기”란 산소농도의 범위가 18퍼센트 이상 23.5퍼센트 미만, 탄산가스의 농도가 1.5퍼센트 미만, 일산화탄소의 농도가 30피피엠 미만, 황화수소의 농도가 10피피엠 미만인 수준의 공기를 말한다."라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제가 3M 아시아지역 기술총괄로 근무하던 시절부터 의아하게 생각하던 탄산가스, 즉 이산화탄소에 관한 규정입니다.

 

문제는 이산화탄소를 측정할 수 있는 가스측정기는 대부분 매우 비싸다는 것입니다. 사실 저렴한 방식의 이산화탄소 측정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가 미국 ELITECH에서 정식수입 계약을 맺고 들여오는 M2000 이라는 제품은 20만원대의 가격이지만 이산화탄소 측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측정기들은 이산화탄소 농도를 읽어서 분석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매우 깁니다. 그래서 실내공기질 측정과 같은 정적인 환경에는 적합하지만 시시각각 유해가스 농도가 변화할 수 있는 밀폐공간이나 가스가 항상존재하는 작업공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IR(적외선)센서가 있는 가스측정기가 필요합니다.

 

제대로된 이산화탄소 측정을 위해서는 일반적인 Catalytic Bead나 Semiconductor방식이 아닌 IR방식의 이산화탄소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국내에 가용한 여러 이산화탄소 측정이 가능한 가스측정기 중에서 시장에서 잘 팔리는 제품 중 하나로 드레가(Draeger)의 X-am 5000 제품이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이것 보다 컴팩트한 이산화탄소가 측정가능한 휴대용 가스측정기는 없습니다. 다만 이 또한 500만원대의 매우 고가의 제품입니다.

 

 

이번에 저희 회사로 X-am 5000 총 7대가 교정의뢰가 접수되었습니다. Draeger 가스측정기는 Honeywell, BW, RAE, MSA 등의 가스측정기와는 다른 나름의 고유한 UI(유저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제품을 접하는 분들은 제품을 다루는 방법을 익히는 데만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가스측정기 교정의 기본은 충전입니다. 그리고 드레가 제품의 경우 제품 안정화에 긴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더욱이 교정을 진행하기 전에 충전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교정하다 보면 위와 같은 여러가지 에러코드가 표시됩니다. 정확한 에러코드에 대한 이해없이 교정이 진행된다면 가스측정기의 정확도를 담보할 수 없습니다.

 

 

이산화탄소 측정기 가능한 가스측정기 교정은 2단계로 진행됩니다. 1단계로 CALGAZ 교정용 4가스를 준비하고 우선 일반적인 4가스(LEL, O2, CO, H2S)에 대한 교정을 진행합니다.

 

 

그 후 2단계로 교정용 이산화탄소 가스를 주입하여 이산화탄소 센서 교정을 마무리합니다. 이렇게 X-am 5000에 장착된 5가지 가스에 대한 측정능력이 모두 완벽하게 교정되었습니다. 이후 교정보고서가 작성되고 교정시 촬영된 영상이 유튜브에 업로드됩니다.

 

업계 유일의 유튜브 교정영상업로드

 

저희는 업계 최저가를 고수하면서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가스측정기 교정 및 수리에 대한 문의는 070-4786-0861 로 24시간 연락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