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스측정기

가스측정기 셀프교정방법 (무작정 따라하기)

 

 

가스측정기를 구매하고 나면 귀찮게 따라오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검교정이죠. 측정기별로 상이하긴 합니다만 6개월 혹은 1년이 지나면 검교정 알람이 울리기 때문에 이때가 되면 다들 어떻게 검교정을 할까 알아보시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셀프교정을 알아보시는 분들을 위해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셀프교정 무작정 따라하기!

 

KOLAS 공인기관 교정비용: 최소 20만원

비공인 기관 교정비용: 최소 9만원

셀프교정비용: 최소 1만원

 

위의 가격을 보시면 왜 셀프 교정을 해야하는지 아시겠지요? 셀프교정은 가장 저렴한 방법으로 가스측정기를 교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미주나 유럽에서는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가장 저렴하게 교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셀프교정을 실시하는 분들은 2가지 분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작업하는 공간의 위험도가 높아서 매일매일 가스측정기 상태를 점검하고 싶으신 분들입니다. 이런분들은 교정은 아니지만 사용전 성능테스트(Bump Test)를 수행해서 가스측정기가 정상작동 하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짧게는 1개월 길게는 6개월에 한번씩 교정작업(Calibration)을 진행합니다. 가스측정기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가이드라인을 충실히 따르는 사용방법입니다.

 

매 작업전 성능테스트를 해야하는 사람은 셀프교정이 필수!

 

두번째 경우는 가스측정기 보유댓수가 너무 많아서 한번에 지출되는 교정비용이 너무 큰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가스측정기를 10대 보유하고 있다면 6개월에 한번씩 200만원이 넘는, 1년 기준 총 500-600만원 정도의 KOLAS 교정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셀프교정을 할 경우 1년동안 약 50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모두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가스측정기가 2대 이상이라면 셀프교정이 무조건 경제적!

 

자 이제 어떻게 셀프교정을 하는지 무작정 따라하기 강의를 시작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정가스를 준비하는 것입니다(이것이 전부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고순도의 정밀도 높은 교정가스를 구매하셔야 하며 테스트리포트(Certificate of Analysis)가 제공되는지 확인하셔야합니다. 또한 사내 화학물질 반입시 MSDS(정확한 명칭은 SDS입니다만 아직까지 통상적으로 MSDS로 부릅니다.)가 필요할 경우 SDS 제공여부도 알아보셔야합니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가스측정기 회사들, Honeywell, BW, RAE, Drager, MSA, Rikken 등이 사용하는 교정가스는 모두 CALGAZ에서 생산됩니다. 따라서 어떤 제품을 사용하시던지 CALGAZ 대리점에 문의하시면 원하는 교정가스를 구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메이커별 교정가스 예시입니다.

 

BW(Honewywell MAX TII): 25ppm H2S/ 100ppm CO/ 2.5% CH4/ 18% O2

RAE(Multi RAE): 10ppm H2S/ 50ppm CO/ 2.5% CH4/ 18% O2

Honewywell(MiniMaxx 4): 25ppm H2S/ 50ppm CO/ 2.5% CH4

MSA(ALTAIR 4XR): 20ppm H2S/ 60ppm CO/ 1.45% CH4/ 15% O2

Drager(X-am 5000): 15ppm H2S/ 50ppm CO/ 2.5% CH4/ 18% O2

 

상기 조성 이외에도 CALGAZ 교정가스 대리점에서는 원하는 가스조성의 맞춤생산이 가능합니다. 만약 해당조성의 가스공급이 어렵다는 답변을 들으시면 공식 대리점이 아닐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위의 가스조성과 관계없이 간단히 가스측정기의 교정가스 설정변경을 하면 어떤 농도의 가스를 사용하시더라도 문제 없습니다. 또한 위의 메이커별 권장 가스농도에 따라서 교정가스를 구입했는데 이전의 교정업체에서 가스측정기 교정가스 설정을 변경한 이력이 있다면 권장 가스농도가 의미가 없겠죠.

 

농도와 관계없이 교정가스를 구입해도 됩니다.

 

교정가스를 구입하실 때 한가지 유의하실 사항은 가스의 용량입니다. 통상 많이 사용하는 34L 크기의 가스실린더의 경우 1.5리터 콜라병과 크기가 유사합니다. 실제 실린더 안에 압축되어 있는 가스의 총량이 1기압으로 환산했을 때 34리터라는 의미입니다. 가스측정기 1대를 교정하는데 통상 1리터 미만의 가스가 소요되므로 34리터 교정가스를 구매하시면 34대 이상의 가스측정기를 교정하실 수 있습니다. 좀 더 많은 양의 가스가 필요하다면 58리터나 그 이상의 제품도 주문하실 수 있습니다.

 

교정가스에 연결되어 가스측정기에 적정량의 가스를 흘려주는 레귤레이터는 위의 표를 참고해서 선정하시면 되는데,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34리터 알루미늄 실린더(2AL)는 715를 선택하시면 되고 34리터 스틸 실린더(7HP)는 713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레귤레이터 선택시 유량을 결정해야 하는데, 신경쓰기 싫으시면 0.5LPM(1분에 0.5리터가 방출됨)을 선택하시고, 아니면 구입한 가스측정기 설명서를 참고셔서 유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가스측정기들이 0.5LPM입니다.

 

그리고 CALGAZ 공식대리점에 제품을 주문하시고 약 2-3주 정도 제조 및 배송기간을 고려하여 제품 교정스켸쥴을 수립하시면 됩니다. 가스제품의 특성상 FEDEX 특송비용이 매우 고가이니 한번에 여러병을 주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렴하고 빠른 셀프교정용 가스는?

 

그렇다면 모든 귀찮은 과정은 모두 생략하고 2-3일 내에 교정가스를 받아보고 비싼 특송비를 면제받는 방법은 없을까요? 좋은 방법은 CALGAZ 공식대리점에서 재고로 보유하고 있는 교정가스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범용농도와 범용유량으로 제품이 선정되어 있어 바로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ECO BUMP cylinder: 75ppm H2S/ 100ppm CO/ 15% O2/ 2.5% CH4

Eco Trigger regulator: 0.5LPM

 

에코범프 제품은 한손에 잡히는 컴팩트한 사이즈로서 7.5L의 가스가 들어있습니다. 가스측정기 기준으로 7-8대 정도가 교정이 가능합니다. 실린더와 레귤레이터를 합쳐서 20만원 초반대의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당일발송 가능하기때문에 답답하지 않게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정가스를 준비하셨으면 가스측정기의 교정버튼을 누르고 교정가스를 연결하시기만 하면 2분 안에 귀찮은 교정이 순식간에 끝납니다. KOLAS 교정기관에서 하는 절차는 이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한번 해보시면 왜 이런 간단한 작업에 30만원을 내야하는지 어이가 없을 정도입니다. 비싼 비용을 들일지 아니면 저렴하게 자가 교정을 실시할지는 현명한 구매자의 몫입니다.

 

 

 

제품 선정에 대한 자세한 상담이나 방문예약을 위해서는 아래 전화로 연락주시거나 이메일을 보내주십시오. 당사를 방문해 주시면 좀 더 자세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스측정기를 지참하고 방문해 주시면 무료 교정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고객 당 1대)

 

주소: 경기도 화성시 메타폴리스로 47-7, 205호 파이브택(주)

전화: 070-4786-0861

이메일: 5tech@5tech.co.kr

 

아래는 가스측정기 교정비용에 관해 제가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에 기고한 내용입니다.

 

나라마다 다른 가스측정기 교정비용, 우리나라는 얼마가 적정할까? -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국가기술표준원 고시 제2020-0105호 교정대상 및 주기설정을 위한 지침에 따르면 가스측정기는 연 1회 이상 교정을 진행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가스측정기 제조사들(MSA, Honeywell, Drager, Rikk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