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스측정기

SENKO iGas Decter CO2 교정[출처] SENKO iGas Decter CO2 교정|작성자 파이브택 주식회사

센코가 출시한 iGas Detector CO2 는 경제적인 가격에 CO2를 측정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제품입니다. 24.07.28 현재 네이버쇼핑 최저가 기준 40만원 정도로서 CO2 측정에 목말라 있었던 수많은 고객사에 좋은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CO2 측정기를 고객사에서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밀폐공간 작업때문입니다. 산업안전보건공단의 H-80-2012 밀폐공간 보건작업 프로그램 시행에관한 기술지침에 따르면 아래와 같이 유해공기를 정의하고 있습지다.

(가) “유해공기” 란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① 산소농도 범위가 18 % 미만, 23.5 % 이상인 공기

② 탄산가스 농도가 1.5 % 이상인 공기

③ 황화수소농도가 10 ppm 이상인 공기

④ 폭발하한농도의 10 %를 초과하는 가연성가스, 증기 및 미스트를 포함하는 공기

⑤ 폭발하한농도에 근접하거나 초과하는 공기와 혼합된 가연성분진을 포함하는공기

상기 내용 중 탄산가스라고 언급된 것은 CO(일산화탄소)가 아닌 CO2(이산화탄소)입니다. (일산화탄소의 경우 1% 가 넘는 환경에서는 사람이 생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CO2가 발생하는 경우는 사람이 호흡하는 경우 외에는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일정수준의 환기만 되면 밀폐공간이라도 CO2가 축적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런 이유에서 인지 일반적으로 유해공기를 측정하는 가스측정기는 O2, CO, H2S, LEL(산소, 일산화탄소, 황화수소, 가연성가스) 이렇게 네가지 항목을 측정하는 복합가스 측정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안전보건공단에서는 이산화탄소를 밀폐공간 작업안전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엄격하게 기준을 따지는 고객사에서는 이산화탄소까지 측정할 겻을 요구사항으로 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목할 것은 대부분의 이산화탄소 측정기는 기본적인 4가스(O2, CO, H2S, LEL)에 이산화탄소를 추가한 구조로서 가격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부피와 무게에 대한 부담때문에 사용자가 착용했을떄 불편함을 호소하기 마련입니다.

이 경우 좋은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는 것이 4GAS 복합가스 측정기와 별도로 CO2 측정기를 함께 운용하는 것입니다. 현 시점에서 이런 방법으로 가스측정기를 운용할떄 가장 구매부담이 적고 또 기능에 대해서 신뢰할 만한 제품이 SENKO iGas Detector CO2 입니다.

CO2 측정기의 경우 VOC 측정기와 더불어 수치의 변화가 안정적이지 않은 측정기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측정기를 운용해 보고 수치가 안정적이지 않다면 바로 교정을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iGas Detector CO2의 경우에도 최초 출시된 제품 또한 수치가 안정적이지 않은 경우가 발견되었습니다. 수치 안정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은 실외 청정공기 기준으로 400ppm, 적정한 환기가 되는 실내 공기 기준으로 1,000ppm 수준의 측정값이 도출되는가입니다.

실외 청정공기 기준으로 400ppm,

실내 공기 기준으로 1000ppm

만약 상기 기준 값을 많이 벗어난 CO2 수치가 나타난다면 가스측정기 교정을 검토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SENKO iGas Detector CO2의 경우 교정은 아래와 같이 총 3단계에 걸쳐 진행됩니다.

1단계: 순수 질소가스로 0ppm 교정

2단계: CO2 표준가스로 적정농도(당사의 경우 2.5% = 25,000ppm) 교정

3단계: 청정 실외공기로 360ppm 교정

 

교정을 위해서는 상기와 같이 순수질소와 2.5% 이산화탄소 표준가스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측정기와 연결할 아답타, 튜빙, 일정유량 레귤레이터를 준비합니다.

1단계: 순수 질소가스로 0ppm 교정

 

N2 교정의 경우 순도 99.999%의 고정밀 질소가스를 준비하고 iGas Detector의 교정모드를 N2로 설정합니다 그 후 질소가스를 일정유량을 흘려보내주면서 90초간 교정을 진행합니다.

 

교정이 완료되었음을 표시하는 SUC(Success)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99.999%질소 가스에 대응해 CO2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0ppm이 표시됩니다.

2단계: CO2 표준가스로 적정농도(당사의 경우 2.5% = 25,000ppm) 교정

 

CO2 교정의 경우 일정농도의 표준가스가 필요합니다. 파이브택(주)에서 일반적으로 취급하는 2.5% CO2 표준가스를 이용해 교정을 진행합니다. 2.5%에 해당하는 25,000ppm을 교정가스 농도 설정값으로 변경합니다.

 

N2 교정과 동일하게 교정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SUC가 표시되고 그 후에는 교정에 사용된 CO2 농도인 25,000 ppm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1분 정도 안정화 후에는 실내 공기질에 해당하는 1000ppm 부근의 CO2 농도값이 표시됩니다.

3단계: 청정 실외공기로 360ppm 교정

 

오염원이 존재하지 않는 실외로 가스측정기를 옮깁니다 그 후에 Fresh 모드를 이용해서 대기중 CO2 농도를 이용한 교정을 진행합니다 최종적으로 360ppm 부근에서 CO2 농도값이 설정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교정에 사용되는 가스는 없고 순수하게 대기를 통해서 교정이 진행됩니다.

이렇게 총 3단계에 걸친 교정이 완료된 기기는 교정라벨을 후면에 부착하고 교정성적서를 발행한 후 고객사로 전달됩니다. 고객사에서는 CO2 측정기를 사용하시다가 다시 실외기준 400ppm, 실내기준 1,000ppm 정도의 수치가 나오지 않을 경우 교정의뢰를 해주시면됩니다.

SENKO iGas Detector CO2 교정 관련 문의는 전화 070-4786-0861 이나 이메일 5tech@5tech.co.kr 로 연락 바랍니다. 고객사가 안정적으로 가스측정기를 구매하고 사용하실 수 있도록 파이브택(주)가 함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