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neywell Microclip XL 제품은 산소센서 분리기판과 반도체방식 LEL, CO, H2S 센서를 도입하여 내구성이 우수한 가스측정기입니다. 다만 Li-ion 배터리의 내구성문제로 인해서 교정 및 수리업무를 진행하면서 안타까웠던 적이 가끔 있습니다.
Li-ion 배터리는 현재 스마트폰을 포함한 대부분의 모바일기기에서 부피대비 높은 에너지 집적률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과방전(충전이 안된 상태에서 오래 보관할 경우) 상태에서 내부 전극의 안전성이 깨져 내부 화학반응이 일어나 가스가 생성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배터리가 빵빵하게 부풀어오르게 됩니다.
부풀어 오른 배터리를 계속 사용하게 되면 가스누출이나 폭발의 위험이 있으므로 적시에 교환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제조사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제품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40% 정도 충전한 상태를 유지할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40% 충전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꽤나 까다롭기 때문에 고객사에는 프로젝트 후에 미사용상태로 방치할 경우 완충 후 전원을 OFF 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게 되면 배터리를 교체해야합니다. Micro clip XL 의 경우 케이스를 제외하면 상기 사진과 같이 LEL, CO, H2S, O2센서와 센서 분리기판, 진동모터 그리고 배터리가 연결된 PCB 기판으로 구성됩니다.


문제는 Honeywell 에서 배터리만 별도로 공급되지 않고 상기 사진과 같이 PCB 기판과 배터리가 연결된 상태로 공급되어 배터리 교환가격과 새제품 가격이 별반 차이가 없다는 데 있습니다.

저희회사에서는 KC 인증을 받은 본래 배터리와 동일한 3.7V 7.03Wh 배터리로 교환해 드리는 서비스를 신규로 도입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원래 배터리가 전극이 외부로 노출되어 있던 것을 사진과 같이 안쪽으로 노출부위를 전환시켜 안전성 면에서도 좀 더 보완했습니다.

위 사진에서 왼쪽이 신규 배터리가 교체된 모습이고 오른쪽이 기존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신규로 서비스해 드리는 배터리는 저희 회사에서 한달간 테스트를 거쳐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Li-ion 배터리는 단지 부풀어오르는 이슈 뿐만아니라 장기간 미사용시 충전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배터리 교환서비스를 이용하시면 기기를 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배터리가 부풀어로는 증상은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용중인 Microclip XL 제품에서 배터리 이슈가 있다면 당사로 연락해주십시오. 합리적인 가격으로 배터리를 교체해드리고 있습니다. Microlcip XL 배터리 교체관련 문의는 전화 070-4786-0861 또는 이메일 5tech@5tech.co.kr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